모바일 메뉴 열기

양구군정신건강복지센터

신경증적장애

불안장애란 무엇인가?

불안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병을 말하며, 감정적 증상, 신체적 증상, 생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행동으로 보이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불안장애의 종류

사회공포증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어서 그런 상황을 가능한 피하려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직장 상사와 이야기할 때 불안하고 긴장이 되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 합니다.

공황장애

예측할 수 없게 혹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 상태 (공황)가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공황 발작 시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것 같아 숨을 몰아 쉬게 되고, 어지럽고, 몸이 떨리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곧 죽을 것 같거나, 이러하다 미치지나 않을 까 걱정을 하거나, 심장마비가 올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런 환자들은 처음 공황 발작을 경험하게 되면, 심장병이 아닐까 걱정을 하고 응급실을 방문하거나 내과를 찾습니다.

강박 장애

자신은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 자꾸 반복해서 생각하게 되는 강박 생각과 하고 싶지 않은데 하지 않으면 불안해져서 해야만 되는 강박 행동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손이 불결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손을 계속 씻어야 됩니다.

범불안 장애

특정 상황에 국한되지 않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불안이 있습니다. 항상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서 긴장된 상태가 계속됩니다. 이러한 긴장 상태 때문에 뒷목이 당기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 손 떨림, 땀이 많이 남, 어찔어찔함, 입이 마름, 상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교통사고와 같은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큰 사건을 경험하고 나서 불안해져서 잠자기 힘들고, 쉽게 짜증을 내고, 집중이 안 된다. 항상 긴장하고 있고, 쉽게 놀라게 되는 상태입니다. 불안 증상과 더불어 그 때 사고가 자꾸 생각이 떠오르고, 악몽을 꾸게 됩니다. 자극을 피하고, 사고를 기억 나게 하는 활동을 피하며, 멍하게 보입니다.

정신건강상담

482-9339

1577-0199

24시간
자살상담전화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