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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란 연령, 교육상태, 지능에 비추어 보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산술능력, 또는 쓰기의 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며, 이로 인해 학업이나 일상생황에 뚜렷한 지장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읽기장애
연령, 교육상태, 지능에 비추어보아 읽기능력이 기대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나 이로 인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뚜렷한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소리내어 읽을 때에 흔히 오류를 범합니다. 단어를 왜곡하기도 하고 단어를 빼먹고 읽거나, 없는 글자를 집어넣어 읽기도 합니다. 인쇄된 글자의 크기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특히 문장이 길어지면 어려움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문장을 처음부터 읽지 못하고 중간부터 읽기도 합니다. 읽는 속도도 아주 느리며, 읽고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지며 읽은 내용에 대한 기억도 떨어집니다. 흔히 철자를 쓰는데 있어서도 장애가 동반되며 언어의 장애도 흔히 동반됩니다. 학령기 아동의 2-8%에서 나타나며 남아에서 3-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성인에서는 남녀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학습장애
숫자 읽기, 더하기와 빼기, 산술용어와 상징의 이해, 산술기호에 대한 주의, 공간적 조직, 수에 대한 기억의 결함이 포함됩니다. 지능이 정상적인 학령기 아동의 약 1-5%에서 나타나며 성별분포로는 여아에서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른 학습장애 유형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고, 언어장애도 흔히 동반됩니다.
쓰기장애
연령, 교육상태, 지능을 고려하여 쓰기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시각-운동 통합에 문제가 있고, 저학년 때부터 철자에 오류가 많거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문법적인 오류를 흔히 범합니다. 또한 구두점에의 사용에 있어서도 많은 오류를 보입니다. 대개 학령기 아동의 약 3-10% 정도의 유병율을 갖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남녀의 비율에 대하여 아직 알려진 바 없으며, 같은 가족 내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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