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양구군정신건강복지센터

아동청소년

품행장애란?

자신의 나이에서 지켜야할 사회적인 규칙을 빈번히 어기며 지속적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범하고,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 대해 공격적인 행동 등과 같은 비사회적, 반사회적 행동을 특징적으로 나타냅니다.

원인

학습

문제행동은 과거 문제행동을 하여 강화를 받았었거나 문제행동을 보이는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입니다.

사회학적 가설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있는 청소년들이 적법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목적을 당성하지 못하는 경우에 범죄에 빠져든다는 것입니다.

가정환경적인 요인

부모들간의 갈등이 심한 경우, 결손가정, 아버지의 술중독증, 약물남용 또는 반사회적인 행동, 지나치게 엄한 양육방식, 비일관적인 훈육방식, 부적절한 통제, 아동학대, 부모로부터의 버림, 어머니의 우울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신경학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생리적 요인

학습

문제행동은 과거 문제행동을 하여 강화를 받았었거나 문제행동을 보이는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입니다.

유병율

미국에서의 통계를 보면 18세 이하의 남자에서 6-16%의 유병율을 보이고 18세 이하의 여자는 2-9%의 유병율을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춘기 이전의 남아에서는 1.9%-8.0%, 여아에서는 0-1.9%라고 보고되고 있으며, 청소년기 남아에서는 3.4-10.4%, 여아에서는 0.8-8.0%의 유병율이 보고되고 있다. 도시에서 더 많이 발병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특히 아버지가 반사회적 인격장애인 경우, 부모의 술중독증, 기분장애, 정신분열병이 있는 경우에도 위험율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형제 중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며 학령 전기 또는 조기 청소년기에 특히 유병율이 높습니다.

정신건강상담

482-9339

1577-0199

24시간
자살상담전화

109